차트 패턴 - 토마스 N. 불코우스키
결과적으로는 어느 정도 읽다가 대충 넘기면서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ebook으로 구매했는데 epub 형태가 아니라 pdf 형식이더군요. 그래서 읽기도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해결책을 찾다가 '듣기'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된 것은 나름 하나의 성과입니다. 교보문고에서 구매했는데 ebook을 들을 수 있더군요. 그래서 읽는 것이 아니라 들었지만 그래도 2/3 정도 지난후에 나머지는 빠르게 넘기게 되었습니다.
각 장의 서두는 이야기 형식으로 2명의 대화로 시작됩니다. 이러한 시도는 매우 좋은 건데요, 문제는 이후 내용이 어떠한 통찰력을 주지 않고 단지 사실의 나열이라는데 있었습니다. 추세선, 지지, 저항에 대한 설명 이후에 본격적으로 여러가지 패턴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저자는 오랫동안 다양한 종류의 패턴을 조사했었습니다. 각각의 경우 얼마나 발생하고 얼마나 성공하며 어느정도 뻗어가는지 확률적으로 조사했습니다. 즉 엄청난 분량의 사전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러한 조사결과들을 읽다보면 그저 그렇구나라는 생각밖에 안들더군요. 그래서 내가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었습니다. 삭막하고 건조한 내용이기에 독자들이 흥미를 갖도록 이야기 형식으로 구성한듯 보이는데, 각 장의 서두에서 대화가 있은 후에는 책이 아니라 조사보고서가 이어집니다. 논문이나 보고서를 읽는다고 생각하시면 지루하지 않을 수 있겠네요.
그래도 주식 차트 패턴에서 하나 알게 된 것이 있습니다. 저자는 '성취율이 가장 높은 10가지 바닥 패턴'에서 돌파가 성공할 확률이 높고 이후 뻗어가는 폭도 많은 패턴들을 설명합니다. 여기에는 우리가 잘 아는 쌍바닥, 삼중바닥 등도 포함됩니다. 저자가 발견했다는 패턴도 있던데 다 필요없고 저자가 가장 성공확률이 높다고 말한 2가지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바로 '높고 조밀한 깃발형', '하락 삼각형'이 돌파가 실패할 확률도 가장 적고 돌파 이후의 증가폭도 가장 컸습니다. 이외에 박스 패턴도 중요하겠죠. 결국 저항선을 연결하여 만든 사선 채널이나 수평 박스를 돌파하는지 봐야한다는 의미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