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로라도 대학교 연구팀은 5명의 피실험자에게 각각 다른 지침을 주었습니다. 취침 3시간 전에 에스프레소 2잔 분량의 카페인이 든 알약을 먹거나, 자기 전에 밝은 빛을 보거나, 가짜 위약을 먹는 것이었습니다. 피실험자 선정은 무작위로 실시히였습니다. 빛을 쐬면 수면주기가 늦어진다는 사실도 알려져 있기에 비교를 위해 같이 진행되었습니다.
잠자기 전에 커피 마시면 어떤 일이 일어나나?
실험은 49일간 진행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카페인을 마신 그룹은 체내 시계가 대략 40분 늦어지게 되었습니다. 늦은 시간으로 이동한 것입니다. 참고로 빛을 본 사람의 체내 시계는 카페인의 두 배인 80분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카페인과 빛 모두의 영향을 받은 사람은 105분의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커피 마시면 체내시계가 어긋나 아침에 일어나기 어렵다
다시 말해서 늦은 밤에 커피를 마시고 스마트폰을 어두운 방에서 보면 2시간 가까이 늦게 잘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신체 사이클이 어긋하면 그만큼 더 늦게 일어나게 됩니다. 아침에 일어나기 어려워집니다. 카페인은 합법적으로 소비되는 약물입니다. 그러나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정신을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기존에 알려진대로 밤에 커피를 마시면 잠을 못잔다는 말을 정량적으로 증명하였습니다. 연구진은 카페인에 관한 여러가지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체내시계 리듬에 대한 영향을 아직 완전히 이해하지는 못했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더 심도 깊은 연구를 하면 될테고요, 우리는 밤에 커피마시고 스마트폰 보는 일은 하지 않아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 놓으면 되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