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28

칭찬 받으면 감정적 생리학적으로 좋은 결과 얻는다

중요한 발표, 면접, 시험 등을 앞두고 있다면 누구나 긴장하게 되죠. 스트레스 수준도 최고로 올라갑니다. 이러한 압박에 져서 제대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이럴 때 좋은 결과를 내는 방법이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연구에서 밝혀졌습니다. 바로 타인에게서 칭찬을 받는 것입니다. 그러면 감정적 생리학적으로 좋은 결과를 얻습니다. 실제 상황에서 힘을 받게 됩니다.

칭찬 받으면 감정적 생리학적으로 좋은 결과 얻는다

칭찬 받으면 감정적 생리학적으로 좋은 결과 얻는다


먼저 과거의 성공 체험을 생각해내면 좋다고 합니다. 과거에 자신이 최고의 결과를 냈을 때의 상태를 생각하면 동기부여를 할 수 있습니다.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부정적인 마음을 가지면 정말 실패한다고 자주 말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자신감 가지고 긍정적으로 하라는 조언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갑자기 자신감을 가지세요라고 말해도 그다지 공감이 안됩니다. 따라서 과거에 실제로 자신이 해낸 구체적인 성과를 떠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친구나 가족이 알려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실험에서는 피실험자의 절반에게는 아무것도 해주지 않았고, 나머지 절반은 친구, 가족, 동료 등에게 피실험자를 도와주게 하였습니다. 시험 직전에 피실험자가 과거에 얻었던 최고 결과를 생각하도록 말하게 하였습니다. 아무 것도 알려주지 않은 그룹에서는 19% 밖에 문제를 풀지 못했지만 과거 잘했던 자신을 생각해낸 그룹에서는 51%의 수치로 명백한 차이가 있었습니다.

이번 연구는 성공 체험이나 주위 사람들의 격려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줍니다. 즉 다른 사람을 격려하고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장에서든지 가정에서든지 항상 주위 사람을 인정해주고 격려하도록 해야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