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리튬이온 마이크로배터리
이번 연구는 초소형 고출력의 3D 리튬이온 마이크로배터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저자인 Paul Braun이 소속된 일리노이 대학교의 연구팀은 마이크로 사이즈이면서 고출력의 특수한 3D 마이크로 배터리를 개발중입니다.
개발을 위해 3D, 2D 포토리소그래피 기술을 조합하였습니다. 배터리 제조를 위해 3D 홀로그래픽 리소그래피와 2D 포토리소그래피 기술을 조합하여 사용하였습니다. 독창적인 구조를 적용하여 전극 구조의 조절이 가능하였습니다. 적용하려는 다양한 장치에 따라 조정하기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배터리 두께는 10μm에 불과합니다. 이렇게 얇지만 LED를 점등시키기에 충분한 0.5mA의 에너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크기가 작기에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용화가 되면 마이크로 사이즈의 다양한 장치에 탑재할 수 있게 됩니다.
초소형 전자 디바이스에 유용
초소형 배터리이고 외부 전원에 접속할 필요가 없기에 독립된 전력원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작은 에너지원을 확보할 수 있다면 이를 활용하는 장치도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소형 디바이스의 작동 장치, 송신 회로, 무선 센서, 모니터, 인체에 주입하는 의료기기 등에 폭넓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위치, 전등, 냉장고 등 스마트가전에 도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효율적인 무선 접속으로 콘트롤이 가능하게 됩니다. 스마트홈 기술에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나아가서 자동차 키와 같이 아주 작은 물건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초소형 컴퓨터 같이 여러 기능을 넣는데 도움이 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